본문 바로가기

스펙UP

[PMI-RMP 4편] 리스크 관리 시험 합격 수기 (탈락 후기, 시험 준비 유의 사항, 프로젝트 관리, 자기개발, PM, PMP)

안녕하세요 라디엄이에요

 

리스크 관리자 자격증(PMI-RMP) 취득 관련해서

총 3개의 포스팅(PART 1 ~ PART 3)으로 나누어

 

'리스크 관리자 자격증이 왜 필요한지?'

'리스크 관리 시험 신청 조건과 방법이 어떤지?'

'리스크 관리 시험 공부 방법'

을 알아봤어요

마지막으로 이번 글에서는

불합격했던 경험으로부터 주의할 점

합격 수기에 대해 공유해볼까해요 : )

목 차

PART 4 : 리스크 관리 시험 합격 수기
1. RMP 시험 공부 계기
2. RMP 시험 응시 주의할 점 

3. 첫번째 시험 (탈락 이유 분석)
4. 두번째 시험 (합격 후기)

PART 1 : 리스크 관리 자격증이 왜 필요할까?
PART 2 : 리스크 관리 시험 신청 조건 및 방법
PART 3 : 리스크 관리 시험 중점 공부 방법

*PART 1, 2, 3은 본문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 )

 


1. RMP 시험 공부 계기

PMP 5판으로 공부하여 2018년 3월 합격한 뒤

Risk Register 작성 프로젝트 실무를 접하면서

리스크 관리 시험(PMI-RMP)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그리고 PART 1에서 말한 것처럼

커리어 쌓고 승진심사에도 도움이될거라는 기대로

공부를 시작했어요


2. RMP 시험 응시 주의할 점

1) 신분증 = 여권 원본

 

신분증은 사진이 부착되고 영문명이 기재된

여권 원본을 들고가야해요

운전면허증 들고오셔서 우기시는 분도 봤는데

시험 안내에도 적혀있고 안됩니다!

 

 

2) 시험 예약 15분 전 도착

 

15분 보다 미리 도착해도 테스트 센터에서

책을 보거나 대기할 수 없어요

미리 가셔도 주변 카페에서 공부하시다가

15분 남았을 때 가셔서 접수하고 시험 진행하시면 돼요

 

 

3) 악세사리 및 개인용품 착용 금지

 

손목시계, 반지, 개인 필기구, 종이, 귀마개

모두 반입이 금지되어 있어요

심지어 안경까지 책상에 놔두고

카메라가 있는지 검사하네요

시험 중에 사용할 볼펜, 종이, 계산기

테스트센터에서 제공해줘요

 

 

4) CBT

 

CBT(Computer Based Test)이므로 컴퓨터로 시험 응시하고

시험 종료와 동시에 결과가 바로 나와요

조작 방법은 사전에 튜토리얼이 나옵니다

 

 

5) 화장실 가고 싶을 때

 

시험 시간이 210분(4시간)이기 때문에

화장실은 한 번 정도 갈 필요가 있는데요

화장실 가는 시간에도 시험 시간은 흘러가니까

시간 조절을 잘하셔야 하고

화장실 갔다가 다시 들어갈 때 체크인 시간도 기록해요

 

 

6) 마스크 착용

 

코로나 중에는 시험 응시 중에 마스크를 항시 착용해요

그래서 시험 1주 전부터는 마스크쓰고 답답한 상태로

시험 응시하는 연습도 했어요

 

 

7) 너무 철저한 시험문제 보안

 

총 170문제가 출제되며

20문제는 점수에 포함되지 않는 Pre-Test 인데요

시험이 끝나도 어떤 문제가 Pre-Test인지 모르고

내가 어떤 문제가 틀렸는지도 알 수 없어요

시험 탈락해도 원인 분석이 어렵다는게

너무한게 아닌가 싶기도하네요


3. 첫번째 시험 (탈락 이유 분석)

지금와서 뒤돌아보면

평일에는 야근, 회식 그리고 피곤함을 핑계로

주말에는 놀거나 펜을 잡고 있어도

집중있게 안했던 것 같아요

 

 

1) 첫번째 시험 공부 시간/방법

 

2019년 9월부터 약 3달 간 공부했고

평일 주 3일 1시간씩

주말 주 1일 4시간씩

시험 2주 전부터 

평일 주 4일 2시간씩

주말 주 2일 8시간씩

공부했어요

(공부 시간이 많이 부족했죠 ^^;)

 

PMI 개념서 'Practice Standard For Project Risk Management'

성안당 PMI-RMP 개념서로 공부했고

연습문제는 성안당 PMI-RMP만 풀고 오답노트 정리했어요

 

 

2) 첫번째 시험 응시

2019.11.29

대구 예담직업전문학교에서 응시했고PMP는 서울에서 응시했던지라 처음 방문해봤어요

시험장에 너무 일찍 도착해서

300m 거리의 이디야에 가서

아메리카노와 커피번을 먹으면서

마지막 심기일전을 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하지만...... 결과는 Fail

시험 실패에 대한 좌절감도 있지만

시험 비용이 만만치 않은 시험이기 때문에

결과를 받고 돌아오는 길에

정말 좌절스러웠어요

 

 

3) 당황스러웠던 첫번째 시험

 

첫번째 시험을 응시하면서

당황하면서 멘탈이 서서히 무너졌던 것 같아요

멘탈이 무너졌던 이유를 정리해봤어요


I. 개념/용어를 사전 외우듯 이해/정리하자!

 

공부를 많이 했다고 생각했는데

개념/용어 정리가 부족했어요

 

예를 들면

 

Risk Threshold, Tolerance, Attitude 어감만 대충 이해하고

각각 용어에 대한 해설을 정확하게 숙지하지 않았어요

 

Stakeholder Management (PMP 13장)에서

Identify Stakeholder 단계의 투입물

Tool & Technique로 사용되는 Power/Interest Model

이런 부분은 정말 단순한데

아예 PMP 자료는 보지 않아서 당황하고 틀렸네요

 

중점 공부 방법 정리는 PART 3 참고하세요!


II. 점수에 포함되지 않는 20문제는 포기하자!

 

170문제 중 20문제는 점수에 포함되지 않는 Pre-Test에요

시험을 응시하다보면 듣도 보도 못한 문제가 나오는데

이런 부분은 시간 들이지 말고

나중에 볼 문제로 체크하고 지나가거나

그냥 찍고 지나가세요

 

예를 들면

Quantitative Risk Analaysis 단계에서

Estimate를 이용하여 Simulation 하는 Technique는

Monte Carlo Simulation으로 알고 있지만

개념서에 한번도 쓰이지 않은

'Latin Hypercube Sampling'

'Liner Regression'

당황해서 어떻게든 해석해보려 시간을 많이 썼는데

점수에 포함되지 않겠구나 넘어가는게 멘탈 잡기 좋아요

 

 

또 다른 예로

Decision Tree Analysis 에서

Expected Monetary Value를 계산하는 문제인데

성공/실패 했을 때 기대값 뿐만 아니라

성공/실패 확률까지 있어 변수가 더 많은 문제가 있었어요

 

어떻게든 풀어보려고 계산하는데 시간을 많이썼는데

돌이켜보면 Pre-Test 20문제라는 생각이드네요


III. 개념서는 빠짐 없이 보자

 

PMI 개념서 'Practice Standard For Project Risk Management' 는

각 챕터별로 Purpose, Objective, Critical Success Factor 가 나오는데

일반적인 개요라 생각말고 다 외우세요! 시험에 나옵니다

 

각 챕터별로 프로세스를 정리한 도표(Figure)도

다 외우세요! 시험에 나옵니다

 

 

PMI 개념서 부록 Appendix D Tools and Techniques

부록이지만 다 시험에 나와요

 


4. 두번째 시험 (합격 후기)

코로나 때문에 두번째 시험까지 꽤 시간이 흘렀어요

 

1) 코로나로 취소된 두번째 시험

 

응시료도 비싸고 어디서 어떻게 틀렸는지도 몰라서

다시 응시하지말고 포기할까 했어요

첫번째 시험 탈락 결과에 대한 피드백인데요

'어떤 도메인에서 부족했는지'

그리고 '휴식 및 시간을 더 갖고 공부해라'

이런 상투적인 피드백 밖에 없죠

 

시험 자격(Eligibility)가 끝나기 1달 전에

딱 1달 공부해서 2020.02.24 시험을 예약했는데

코로나가 급격히 퍼지고

대구지역은 특히 신천지 때문에 도저히 못갈 상황이었어요

PMI 챕터에 연락하니

Extenuating Circumstance Form 작성하면 된다고 하여

시험 4일 전에 급하게 작성해서 보냈네요

 

Epidemic~ Force Majeure~ 블라블라

 

상황 참작되어 시험은 취소되었고

처리가 늦게될까봐 먼저 $70 결제 후 미뤄뒀는데

$70도 환불 받았어요

 

시험 자격 조건(Eligibility)도 1년 연장해주네요!

 

 

2) 진짜 두번째 시험

 

코로나도 조금씩 안정세를 찾아가고

여름휴가를 떠나기 전 홀가분하게 가자는 마음으로

2020.07.27 시험을 예약하고

7월 부터 1달 간 진짜 마음 굳게 먹고 공부했어요

평일에는 퇴근 후 매일 2시간씩

근처 스터디 카페도 가고

주말에는 독서실 8시간씩 끊어서

토요일과 일요일 모두 매진했어요

 

개념서 무한 반복하고

CERTBUS 연습문제도 계속 풀고 오답노트 정리했어요

그리고 얻어낸 값진 합격

 

실무에서도 고객이랑 맨날 아웅다웅해서 그런지

Stakeholder Engagement 도메인만 Below Target이고

나머지는 모두 Target 또는 Above Target이네요


 

리스크 관리 자격증(PMI-RMP) 공부 팁에 대해

PART 1~4 까지 나눠서 포스팅했고

합격수기로 이번 포스팅이 마지막이네요

 

PMI-RMP 준비하는 와중에 보셨다면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행복할 것 같아요

 

꼭 합격하세요!

 

 

"라디엄의 시행착오를 담은 정보글입니다"

 

 

 

[PMI-RMP 1편] 리스크 관리 자격증이 왜 필요할까? (프로젝트 관리, 자기개발, PM, PMP)

안녕하세요 라디엄이에요 해외 건설 프로젝트 관리와 계약 및 클레임 업무를 하고 있고 PMI-PMP, PMI-RMP 자격증 취득 경험을 바탕으로 리스크 관리 자격증에 대해 공유 해보려해요 목 차 PART I : 리

radieom.tistory.com

 

 

[PMI-RMP 2편] 리스크 관리 시험 신청 조건 및 방법 (시험비, 경력 입력, 프로젝트 관리, 자기개발, PM

안녕하세요 라디엄이에요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 필수적인 리스크 관리 자격증(PMI-RMP)에 대해 공유하고자 PART 1에서 '왜 필요한지?' 알아봤고 이번에는 시험 신청 조건 및 방법에 대해알아볼께요

radieom.tistory.com

 

 

[PMI-RMP 3편] 리스크 관리 시험 중점 공부 방법 (개념서, 문제풀이, 프로젝트 관리, 자기개발, PM, PMP

안녕하세요 라디엄이에요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 필수적인 리스크 관리 자격증(PMI-RMP)에 대해 공유하고자 PART 1에서 '왜 자격증이 필요한지?' PART 2에서 '시험 신청 조건 및 절차' 에 대해 알아봤어

radieo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