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솔직잡다리뷰

게임 앱테크 미스트플레이 vs 플레이오 장단점 비교 (모바일 게임, 일주일 사용 후기)

요즘 앉아서 쉽게 핸드폰만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앱테크를 많이들 하시죠? 그중에서도 게임을 좋아한다면 게임도 하고 돈도 벌 수 있는 게임 멤버십 앱테크 미스트플레이와 플레이오에 대해 일주일 사용 후 장점과 단점에 대해 솔직하게 정리해 봤어요. 결론부터 말하면 게임을 좋아하면 해볼 만하고 실제로 편의점, 문화상품권, 플레이스토어 포인트 등으로 교환이 가능하나 시간 투자 대비 미미하므로 스트레스받지 말고 써보자입니다.

 

 

 

 

 

0. 목 차

1. 게임 멤버십 앱테크란?
2. 미스트플레이나 플레오는 사기일까?
3. 미스트플레이와 플레이오로 어떻게 돈을 벌까?
4. 미스트플레이 vs 플레이오 비고 및 장단점
5. 그래서 미스트플레이와 플레이오를 둘 다 써보니?

1. 게임 멤버십 앱테크란?

(좌) 플레이오 (우) 미스트플레이

미스트플레이나 플레이오는 게임 멤버십 또는 리워드앱이라고 불리는 앱테크 수단인데, 해당 어플에서 지정한 폰게임을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하고 플레이하면 게임 플레이 시간 또는 특정 미션 조건에 따라 해당 어플에서 포인트를 주고 그 포인트를 편의점, 문화상품권, 플레이스토어 포인트 등으로 교환해주는 어플입니다. 

2. 미스트플레이나 플레이오는 사기 일까?

보통 게임만 했는데 쉽게 돈을 준다하면 "사기가 아닐까?" 의심할 수 있고, 실제 뉴스에서도 돈 벌 수 있는 게임이 사기라고 나온 적이 있지만, 실제 플레이해보면 미스트프레이나 플레이오는 단순히 내 시간을 게임에 투자해서 소소하게 상품권 등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므로 내 돈이 들어가거나 떼이거나 하는 사기는 아니었어요. 특히 중국에서 만든 어플의 경우 사기가 많은데, 미스트플레이(Mistplay)는 캐나다 회사, 플레이오를 만든 GNA Company는 한국 스타트업 기업이에요.

 

 

 

 

 

3. 미스트플레이와 플레이오로 어떻게 돈을 벌까?

(좌) 플레이오 (우) 미스트플레이

미스트플레이와 플레이오는 모두 어플 내에서 지정한 게임을 다운로드하고 플레이하면 그 플레이 시간을 해당 어플이 기록해서 어플의 포인트를 주는 방식이에요. 플레이오는 포인트를 '젬', '코인'이라 부르고, 미스트플레이는 '포인트'라 부릅니다. 이 포인트는 플레이 시간에 비례해서 주기도 하지만, 특정 미션(레벨 달성, 과금, 일일 연속플레이 등)에 따라서 주기도 해요. 이렇게 모은 포인트는 상점에서 구글플레이, 문화상품권, 편의점 등 상품권으로 교환하여 실 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답니다.

 

4. 미스트플레이 vs 플레이오 비교 및 장단점

미스트플레이 장점

  1. 플레이오 대비 포인트 획득 속도가 1.2~1.5배 정도 빠름
  2. 플레이오 대비 상품권으로 교환하는 구조가 단순함 (포인트:상품권 비율이 1포인트:2.7원)

미스트플레이 단점

  1. 국내 인기 게임이 거의 없어서 외국에서 만든 그래픽 안 좋고 2% 부족한 듯한 게임뿐이라 억지로 하는 경우가 많음 (주로 보드게임 류)

미스트플레이 교환 가능 상품권

  • 게임: 구글플레이 기프트카드, 아이템매니아
  • 생활: 신세계백화점, CU, GS25, GS칼텍스
  • 문상: 도서상품권, 해피머니상품권, 모바일문화상품권
  • 기타: 틴캐시, 아프리카별풍선상품권

플레이오 장점

  1. 국내 게임이 많아서 실제로 게임을 즐기면서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음 (바람의나라, 던전앤파이터, 문명 등)
  2. 젬으로 상품권 교환하지 않고 레벨 올리면 젬 보상률 및 획득 속도가 증가함
  3. 친구 초대에 따른 보상이 미스트플레이 대비 강함
  4. '하트' 모아서 젬 부스트 티켓, 경험치 포션 등 포인트를 빠르게 모을 수 있는 시스템 있음

플레이오 단점

  1. 포인트가 미스트플레이 대비 정말 모으기 힘듦 (젬을 버러서 코인으로 교환 후에 다시 상품권으로 교환가능한데, 젬:코인이 100:1 비율이고, 코인:상품권이 1:2 비율이므로 실제로 250,000 젬을 벌어야 5,000원 가치의 상품권 구매가능)
  2. 장점이자 단점이지만 젬으로 레벨 올리는 만큼 상품권 보상을 받지 못해서 따져보고 생각해봐야 하는 복잡한 구조.
  3. 그 외에도 포인트 모으는 구조가 미스트플레이보다 복잡함 (이것조차 게임의 요소로 느낀다면 장점이 될 수도)

플레이오 교환 가능 상품권

  • 게임: 구글플레이 기프트카드, 스팀 월렛, 넥슨 캐시, 
  • 생활: 네이버페이, CU, GS25, 파리바게트, 이삭토스트
  • 문상: 컬처랜드

5. 그래서 미스트플레이와 플레이오를 둘 다 써보니?

정말 내가 돈을 벌기 위해 재미없어도 조금 더 빠르게 보상을 원한다면 미스트플레이가 괜찮을 것 같고, 인기 게임도 즐기면서 포인트는 부수적으로 얻는다고 생각한다면 플레이오가 좋은 것 같아요. 저는 모바일 게임을 좋아하긴 하지만 과금하거나 빠져서 하지 않기 위해 미스트플레이에 집중했고 24시간 정도 플레이해서 문화상품권 2만 원 건졌네요 (이 정도면 가성비가 좋은 앱테크라고 할 순 없고 게임도 하면서 벌 수 있다는 것에 만족해야 합니다). 플레이오는 플레이 시간 대비 젬 보상이 너무 좋지 않고 중간에 레벨 업하면 젬을 소진해야 하므로 개인적으로는 별로였어요.

혹시 플레이오와 미스트플레이에 동시에 등록된 게임이 있다면, 게임하면서 양쪽에 모두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꼼수(?)도 있지만 게임이 겹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답니다.


포스팅을 보시고 재미로 해보실 분이 있다면 한 번쯤은 즐겨봐도 좋을 것 같아요! 혹시 하신다면 아래 추천코드 넣어주셔도 괜찮고 그냥 포스팅만 보고 가셔도 조금이나마 도움 되셨다면 보람찬 것으로 만족해요!